|
 
 
     









Home 전문가상담실 건강,다이어트

건강,다이어트 [다이어트]봄 다이어트 성공비결
2010-03-29 18:17:52
네일 아지트 (nailagit) 조회수 1361
1. 봄 다이이어트 (3~5월)

추운 겨울이 지나면 따스한 봄 햇살과 함께 춘곤증이 찾아온다. 춘곤증은 충분히 잠을 자도 졸음이 쏟아지고 식욕이 떨어지면서 온몸이 나른해지는 현상이다.춘곤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환절기의 생체리듬 변화가 주요 원인이다. 차가운 날씨에 익숙해져 있던 신체리듬이 높아지는 기온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이다. 겨우내 균형 잃은 식생활은 비타민과 무기질의 부족을 가져와 생리적, 심리적 균형을 무너뜨린다.

이 즈음, Dieter들의 마음속에도 다시(!) 겨우내 감추고 있던 몸매에 대한 관심이 늘기 시작한다. 두꺼운 외투를 벗고 지난해 입던 봄 옷을 꺼내보고 다들 충격을 받기 때문이기도 하다.

춘곤증을 이기고 따스한 봄 분위기에 어울리는 봄 다이어트를 해보자.

2. 봄 다이어트 식사요법

싱싱한 봄나물로 비타민과 무기질을 적극적으로 보충한다
겨우내 추위로 웅크리고 있던 우리 몸의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시켜 몸에 활력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미나리, 무순, 달래, 냉이, 씀바귀 등이 좋다.
 
단백질을 보충한다
겨우내 운동 부족이나 과로로 피로가 누적되어 있으므로 질 좋은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생선은 소화가 잘 되고 단백질이 풍부하므로 균형잡힌 영양을 위해 많이 먹는 것이 좋다.
이런 생선의 종류로는 조기, 멸치, 정어리, 고등어 등이 있다.
 
식초에 상큼하게 무친다
개운하고 상큼한 봄 내음을 살리고 비타민C의 손실을 줄이려면 봄나물을 익히지 말고 식초를 사용해 무침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원추리, 달래, 냉이 등의 신선한 봄나물을 이용한 다이어트! 생각만 해도 입맛이 도는 느낌이다.

음식이름 - 칼로리

음식이름 - 칼로리

음식이름 - 칼로리

콩밥(2/3공기) - 200
조개탕 - 130
시금치나물 - 40
굴비구이 - 90
배추김치 - 20
팥밥 - 200
콩비지찌개 - 130
미나리무침 - 30
부추김치 - 40
무나물 - 30
현미밥 - 200
된장찌개 - 130
풋고추 - 20
멸치볶음 - 30
총각김치 - 30
총 480kcal
총 430kcal
총 410kcal

봄을 즐기는 다이어트 음식
- 미나리 :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며, 다양한 조리법이 가능한 다이어트에 적합한 식품이다.

따라해 보기(미나리 무침 / 미나리 강회)
 
☞ 미나리 무침
미나리200g, 당근, 대파, 양념간장 조금
1)미나리는 줄기만 골라서 깨끗이 씻는다.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꼭 짜서 4~5cm길이로 썬다. 당근과 대파도 비슷한 크기로 썬다.
2)준비된 재료를 양념장으로 골고루 무친다. 단 상차림을 하기 직전에 무치는 것이 좋다.
 
☞ 미나리 강회
미나리 200g, 편육 600g, 달걀 4개, 붉은고추 4개, 맛살, 당근 1/4토막, 초고추장
1)미나리는 잎을 떼고 줄기만 골라 깨끗이 다듬는다.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바로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꼭 짠다.

2)편육은 쇠고기로 만들며 물에 삶아 내어 눌러 놓았다가 길이 4cm, 폭 1cm, 두께 0.3cm로 썬다.
3)달걀은 황백지단으로 두껍게 부쳐 편육과 비슷한 크기로 썬다. 붉은고추, 당근, 맛살 또한 적당한 크기로 썬다.
4)미나리 1~2가닥을 집어 달걀지단, 고추, 당근, 맛살을 함께 잡고 가운데를 말아서 가지런히 담고 초고추장을 곁들여 낸다.